본문 바로가기
Sustainability

인권/노동권 존중

인권노동방침

SK하이닉스는 지속가능한 행복 실현을 위해 모든 사업장 및 협력사 구성원의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며, 인본정신을 바탕으로 모든 구성원이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일하기 좋은 근로 환경 유지 및 유지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이를 위해 사업장이 있는 각 국가 또는 지역의 노동 관계 법규와 고객 요구사항 준수에 지속적 으로 노력하며, 필요한 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또한 본 방침은 당사 구성원을 포함한 모든 거래관계에 있는 구성원이 함께 준수해야 할 기본 의무임을 선언합니다.

세부 운영지침

  1. 01.인권존중
    모든 구성원을 인간으로서 존중하며, 인권 침해에 해당하는 어떠한 행위도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2. 02.강제노동 금지
    입사 및 고용유지를 위한 수수료, 비용, 채무노동, 노예제도, 인신매매를 포함한 정신적·신체적 구속에 의한 구성원의 자유 의사에 어긋나는 근로를 강요하지 않으며, 고용을 조건으로 정부가 발행한 신분증, 여권 또는 노동 허가증의 양도를 요구하지 않는다. 또한 화장실 및 식수 등 휴게시설, 외부 의료시설, 공장/기숙사 등의 출입 및 이용에 제약이 없다. 이는 SK하이닉스와 거래하는 계약업체, 인력공급업체를 포함하여 모든 BP사에서도 준수하여야 한다.
  1. 03.아동노동 금지
    15세 미만(또는 현지 국가 법률에서 정한 아동 연령기준이 엄격한 경우, 현지국가 법률 적용)의 아동을 고용하지 않으며, 이는 SK하이닉스와 거래하는 모든 BP사에서도 준수하여야 한다. 이에 당사의 국내외 사업장과 BP사는 신규 입사자의 연령검사 등 엄격한 입사 절차를 준수해야 하며, 어떠한 형태의 아동노동도 용인될 수 없다.
  2. 04.연소자 근로
    18세 미만 연소자(학생, 인턴, 실습 및 견습생 포함)의 경우, 해당 국가 및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를 준수하여 고용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야간 근무, 초과 근무를 포함하여 위험·유해 업무에 종사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연소 근로자의 임금 수준은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신입 사원과 최소한 동일한 수준이어야 한다.
  1. 05.근로시간
    정규 근로시간 및 초과근로 시간은 국제 표준 또는 각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 중 더 엄격한 기준을 따른다. 초과근무 시, 국가 또는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에서 정하는 기준에 의거하여 초과근로수당을 지급한다. 구성원들에게 7일마다 최소 하루의 휴일을 허용해야 한다. 또한 SK하이닉스와 거래하는 모든 BP사는 동일한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2. 06.임금
    구성원의 임금은 각 국가 또는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에서 정하는 최저 수준을 상회할 수 있도록 정한다.
  1. 07.차별금지
    성별·인종·국적·민족·종교 등 어떠한 사유로도 고용에 있어 차별하지 아니하며, 동일한 이유로 임금·승진 등 근로조건에 대한 차별을 하지 않는다.
  2. 08.결사의 자유
    각 국가 또는 지역의 노동관계 법규에 의한 결사의 자유 및 단체 교섭 권리가 보장되며, 노동조합 가입 및 활동 또는 결성 등을 이유로 불이익한 처우를 하지 않는다.
  1. 09.책임 있는 광물의 조달
    SK하이닉스는 채굴과정에서 발생되는 어떠한 종류의 인권침해나 환경오염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3TG, 코발트 등 콩고민주공화국과 그 인접국가에서 직간접적으로 채굴된 광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이에 대한 확인을 위해 광물의 원산지 및 공급망에 대해 실사를 실시하고 고객이 요청할 경우 해당 실사 관련 정보를 고객사에 공개한다.
  2. 10.이해관계자 정보 보호
    SK하이닉스는 모든 업무 거래를 투명하게 실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직금지약정서’, ‘정보보호서약서’ 등 정보보호 관련 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분쟁광물 규제 대응

분쟁광물 정책

SK하이닉스는 분쟁광물 사용을 제한하는 사회적 의의에 공감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품 생산과정에서 분쟁광물이 사용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분쟁광물”을 콩고민주공화국(DRC) 이나 주변국에서 불법적으로 채굴되는 금과 텅스텐, 주석, 탄탈륨 등의 3TG 광물로 정의하고, 분쟁광물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정기적으로 공급망의 분쟁광물 사용현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협력사측 공급망 내 제련소의 CFS인증*을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Conflict Free Smelter 인증: 분쟁광물을 사용하지 않는 제련소에 대한 인증

분쟁광물 운영체계

운영체계. 다음 내용 참조 구매 공급망SURVEY, 협력사 평가관리 컴플라이언스 정책수립, 운영체계 확립, 공급망 실사 품질보증 분쟁광물 DB 관리, 협력사 Mapping

SK하이닉스는 구매, 지속경영, 품질관리 조직 간의 협업을 기반으로 분쟁광물 관리운영 프로세스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태조사 Process

Step1 대상선정
  • 재품 BOM(Bill of Material) 정보 기반 광물정보조사
  • 분쟁광물 위협 협력사 식별
Step2 실태조사
  • 대상 협력사 서면실사계획 수립
  • 서면실사 통보 및 자료요청
  • 자료검토
Step3 개선관리
  • CFS 미인증 재련소 개선요구
  • 공급망 소명 및 개선 계획 재출
  • 개선 현황 모니터링